내측 외측 상과염, 혹시 팔꿈치가 아프세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또는 다이어트하려고 취미생활로 운동을 많이들 하시는데 골프나, 테니스 등 손을 이용한 스포츠가 인기가 있고 많이 하십니다. 그러신 분들 중 팔꿈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아졌는데요 이 팔꿈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대표적으로 내측 외측 상과염입니다.

팔꿈치 통증, 내측 외측 상과염
팔꿈치 통증, 내측 외측 상과염

 

흔히 골프나 테니스를 할 때 자주 발생한다하여 골프엘보, 테니스 엘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기준 이 질환으로 66만여명이 병원을 찾았다고 합니다.

 

  • 관련 기사 보러가기

많이 쓴 건 손목인데, 왜 팔꿈치가 아플까? – 헬스조선

 

1. 팔꿈치 통증 생기는 이유

통증이 발생하면 대부분 팔꿈치를 많이써서 팔꿈치가 아픈 병인가 보다 생각하실 수 있으신데, 사실은 손목을 과하게 사용해서 발생한 것입니다. 통증은 전완근의 해부학적 문제로 인해 발생하며 손목 폄근이라는 부위에 생기는 퇴행성 변화와 염증을 말합니다.

 

2. 내측 외측 상과염 초기증상

평소에 무리하게 가사노동을 하시는 분들이나 사무직, 생산직 등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 계신분들 그리고 평소에 테니스, 골프 등 손목을 자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운동을 하시는 분들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으시면 의심해보시고 전문가와 면담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손목을 뒤로 젖힐 때 통증이 발생한다.
  • 팔꿈치를 눌렀을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진다.
  • 세수나 식사 등 일상생활 중에 통증이 발생한다.

 

3. 치료방법

이 질환은 엑스레이와 초음파 등을 통해 1차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근육, 인대 등의 손상을 좀 더 정확하게 확인하려면 MRI검사가 필수이긴 합니다. 초기에는 근육통과 비슷한 통증이 나타나며 그 때 손목의 사용을 줄이고 냉.온 찜질을 번갈아 가며 하시거나 스트레칭을 통해 증상을 호전 시킬 수 있습니다.

골프, 테니스
골프, 테니스

 

하지만 통증이 3주 이상 지속되거나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힘들정도로 아프시다면 적극적인 치료를 받으셔야 됩니다. 이때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의 비수술 치료를 진행할 수 밖에 없으니 초기 증상이 발견되면 위에 말씀드린데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비수술 치료를 진행하면서 점점 호전되면 다행이지만 그래도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하거나 정밀검사를 실시 한 뒤 전완근의 손상이 심하다면 관절내시경을 통해 만성 염증 조직 일부를 절제하는 수술이 효과적입니다.

초기에 발견해서 찜질과 스트레칭만으로 호전되길 기원드리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추가 정보 얻어가기

팔, 이두쪽이 아플 떄 상완이두근 건염 통증 알아보기

 

Leave a Comment